2014-07-21
농수산물유통 IT융복합 전문기업
관리자

   
 
현대인은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의 구매로 이어지며, 농수산물의 가격 정보는 구매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정보로, 농림부나 관련 도매시장 홈페이지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농산물의 시세는 도매시장에서 스마트폰/pda등의 it융복합 기술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전자경매를 진행 하고, 경매된 가격정보를 실시간으로 관계기간에 정보를 제공하여, 홈페이지등에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서, it 융복합 전문기업인 (주)우림인포텍(대표 안도훈 www.woorim.co.kr)이 개발하여 현재 전국 농수산물 도매시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농수산물의 거래의 첫 단계인 도매시장에서부터 농림부의 가격정보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it융복합기술을 활용한 현장밀착형 시스템으로 유통종사자 뿐만이 아니라 생산자, 소비자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it융복합기술을 활용하여 거래의 신속성과 투명성 보장

전국의 농수산물 도매시장에서 전자 경매를 통해 거래된 내역을 각 기관에 실시간으로 거래정보를 제공하고, 최종적으로 농식품부에 데이터가 합산돼 전국 농수산물의 가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가격정보를 토대로 생산자가 시세 추이에 따라 농수산물을 출하하기 때문에 높은 금액을 확보할 수 있고, 소비자는 가격 정보를 통해 농수산물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투명성이 보장되어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가 증가하며, 이는 유통인에게도 득이 되는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러한 현장 적응형 it융복합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이 바로 (주)우림인포텍이 개발한 최첨단 시스템이다. 1996년 설립 이후 꾸준히 농수산물 유통 정보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개발해 온 이곳은 지난 2001년 세계 최초 pda 전자 경매 시스템을 개발했고, 이어 현장 밀착형으로 it융합 솔루션을 통해 보다 유연하고 발 빠른 대응으로 다른 소프트웨어 회사들과 차별화를 선언했다. 안도훈 대표는 &ldquo현장이 요구하는 목소리를 통해 it융합기술을 활용하여 현장에 맞는 시스템을 연구개발하여 적용한 부분이 성공의 비결이며, 개별적인 시스템으로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며,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된 시스템&rdquo이라고 소개했다.
최근 농수산물유통에 스마트폰 전자 경매 시스템의 도입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이 극대화 되며, 각종 영업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제공하여, 유통이력제/전자거래등 급변하는 유통환경의 변화에 유연한 대처를 가능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출하자와 중도매인, 도매시장 법인, 도매시장 관리사무소가 합리적으로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게 되었다.

   
mgi성과 그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세알고리즘 및 시세예측모델의 연구 개발

현재 농수산물의 시세는 다양한 가격정보가 분포되어 있어 생산자나 소비자가 한번에 알아보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10여년동안 축적된 농수산물의 빅데이타의 거래내역을 분석해 시세알고리즘의 연구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세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생산자나 소비자가 보다 손쉽게 정보를 알 수 있게 되며, 이 연구를 통해 농수산물의 시세를 예측하는 모델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수급(가격)안정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타를 통 신규 서비스 모델이 진행이 가능해 지기 때문에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농수산물 유통기간 연장 기술(mgi) 개발 판매

농수산물의 특징상 신선한 단계를 유지하는 것이 신속한 유통의 핵심이다. 이는 얼마나 신선하게 오랫동안 유지 시킬 수 있는가는 가격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농수산물 유통기간을 연장시키는 기술을 오랫동안 개발해 왔다. 이에 (주)우림인포텍은 led 광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농수산물의 부패를 억제하는 기술(mgi-movable green incubator)을 이용해 농산물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게 되어 유통기한이 연장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저렴한 비용과 화학적 처리가 전혀 없는 친환경적 보관 기술이기 때문에 유통 비용 절감, 영양소 증대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안도훈 대표는 &ldquo(주)우림인포텍은 향후 혁신적인 it 융복합 기술을 적극 활용해 농수산물 유통 발전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한국 (사)농식품정보과학회와 같은 곳에 지원하고 연구 개발하며, (사)농식품ict융합산업협회를 통해 지난 20여 년간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회원사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계획이다. 더불어 농식품ict융복합 수출모델을 발굴하여 국내 농수산물유통의 선진화와 아울러 기술을 해외로 수출할 계획&rdquo이라고 비전을 제시했다.

< 저작권자 © 시사뉴스타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http://www.sisanewst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7

 

상호 : (주)우림인포텍 | 사업자등록번호 : 204-81-73652 | 통신판매가입신고 : 제 18-1195호 | 대표 : 김연아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에이스테크노타워10차1308호 webmaster@woorim.co.kr
Copyright ⓒ 1998-2005 nongsu.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