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6-18
설날 과일가격 폭등 ‘이유 있네''''
관리자

설날 과일가격 폭등 ‘이유 있네''''
설날 3~4일전, 농산물 도매시장 시세 하락
농수닷컴, “사과 배, 알뜰구매 지금이 적기”

설날만 다가오면 폭등하는 과일 가격. 대형마트나 소매상에서 사과, 배를 사려면 평소보다 몇배 비싼 값을 내야 한다. 하지만 가락시장 등 전국 농산물 도매시장은 오히려 설이 가까워질수록 가격이 떨어지는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농산물 유통에서만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이다. 농수산물은 공산품과 달리 도매시장 경매를 통해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설 대목을 보름 정도 앞둔 시기에는 시세가 크게 치솟는다. 수요와 공급법칙에 의해 도매시장에서 가격이 매일매일 다르게 결정되는 것. 대형마트나 소매상은 이 시기에 도매시장에서 과일을 대량 구매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것이다.

농수산물 오픈마켓 농수닷컴(www.Nongsu.com)에 따르면, 농산물 도매시장에서는 아래의 [그림 1]과 같이 설날 3~4일 전부터 시세가 하락한다. 이러한 원인에 대해 농수닷컴측은 “올해처럼 설날연휴가 짧고, 경기침체의 여파로 소매상의 구매물량이 줄어들어 재고가 많이 쌓인데다, 예년과 달리 기온이 상승해 보관이 어렵게 된 점 등이 과일 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설명했다.

전국 도매시장에서 활동하는 경매사들의 의견도 마찬가지. 광주 중앙청과의 과일 경매사에 따르면, "지난해 작황이 좋지 않아 배의 물량이 전체적으로 모자랄 것으로 예상, 출하가 조정돼 초반에는 배의 시세가 강세였으나, 산지의 물량이 아직도 출하를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어서 하락세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천안청과 과일경매사인 홍건택씨는 ”명절이 너무 짧아서인지, 예전처럼 소매상이 물건을 사가지 않는다“고 전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온라인 전자 경매시세 프로그램을 이용, 도매시장에서 형성된 저렴한 가격의 농수산물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저렴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하라고 충고한다.

지난 2월 1일 문을 연 농산물 오픈마켓 농수닷컴(www.Nongsu.com)은 온라인 전자 경매시세 서비스와 일일 배송 시스템을 제공,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농수닷컴측은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경매가격과 유통과정을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공개해, 사과, 배 가격이 떨어지는 지금 시기에 알뜰한 구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자료문의 - 안도훈 (02-3461-3300, 011-229-8864)

 

상호 : (주)우림인포텍 | 사업자등록번호 : 204-81-73652 | 통신판매가입신고 : 제 18-1195호 | 대표 : 김연아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에이스테크노타워10차1308호 webmaster@woorim.co.kr
Copyright ⓒ 1998-2005 nongsu.com All rights reserved